2019년 5월 19일 일요일

[GOOD LUCK][COCOS] 개발 환경 구성 6 - cocos2d-x - ios 클라이언트 빌드 환경 구성 (mac pro) - 프로젝트 오픈 및 실행

1) xcode에서 프로젝트 오픈

  xcode를 실행 후 Open another project... 버튼을 클릭하여 android 구성에서 생성한
   test 프로젝트로 이동 합니다.


 이전에 android 구성 게시글 링크
 https://nondevelop.blogspot.com/2019/05/good-loucdev-5-cocos2d-x-android-mac-pro.html




proj.ios_mac 폴더를 선택 후 Open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오픈 합니다.


2) Run 실행





Product --> Run 으로 실행 진행 합니다 
또는 ">" 모양의 실행 버튼을 눌러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실행시 세로로 출력 됩니다 
  메뉴에서 변경 할수 있습니다. 





Hardware --> Rotate Left 눌러 회전 합니다.




가로로 변경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ios 구성은 간단하고 여기까지 입니다.

[GOOD LUCK][COCOS] 개발 환경 구성 5 - cocos2d-x - android 클라이언트 빌드 환경 구성 (mac pro) - 프로젝트 생성 및 빌드


1)  cocos2d 프로젝트 생성


터미널에서 명령어 입력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cocos new test -p com.my.test -l cpp -d /Users/*****/work

 cocos new : 프로젝트 생성 명령어
  test : 프로젝트 이름
  -p com.my.test : 프로젝트 패키지 이름 입력
  -l cpp : c++ 환경으로 프로젝트를 생성 
  -d /Users/cocos : 프로젝트 생성 경로







2) android studio에서 프로젝트  오픈



Oepn ..... project 선택하여 생성한 프로젝트 위치로 이동 한다.


proj.android 폴더 선택 --> Open 버튼 클릭 하여 프로젝트를 오픈한다.


3) SDK Manager  추가 다운로드 진행

Tools --> SDK Manger




추가로 선택 후 Apply 선택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하십시오


4) ndk.dir  경로 변경

   현재 NDK(19) 버전 그대로 사용시 경로 변경은 필요 하지 않습니다.  


이전에 입력한 android-ndk-r16b 의 경로로 변경 후 저장

5) PROP_APP_ABI 변경

여러가지 장비에 실행 될수 있게 abi 변경 추가 한다.
abi에 대한 설명은 여기에 어울리지 않아 자세한 설명은 생략 합니다.




# List of CPU Archtexture to build that application with# Available architextures (armeabi-v7a | arm64-v8a | x86)# To build for multiple architexture, use the `:` between them# Example - PROP_APP_ABI=armeabi-v7a:arm64-v8a:x86PROP_APP_ABI=armeabi-v7a

변경

# List of CPU Archtexture to build that application with# Available architextures (armeabi-v7a | arm64-v8a | x86)# To build for multiple architexture, use the `:` between themPROP_APP_ABI=armeabi-v7a:arm64-v8a:x86#PROP_APP_ABI=armeabi-v7a


변경  후 빌드 진행, Build --> Make Project

 

6)  Run Configuration  생성


Run --> Edit Configurations...




+ 버튼 --> Android App 클릭



Name :   test(아무것나 입력해도 됩니다)
Module : test  선택


OK 버튼을 눌러 완료 처리 합니다.

7) Run 실행



or

test 선택 후 > 실행 버튼을 눌러 실행 합니다.




8) Virtual Device(가상 핸드폰 장치) 생성 

실행시 연결할 장비가 없어 실행 할수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핸드폰이 있으면 연결하여 진행 하셔도 되고 아니면 가상 장비를 생성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가상 장치를 생성하여 진행 하겠습니다.
    Create New Virtual Device 버튼 클릭


 Next 버튼 클릭


프로젝트의 버전에 맞게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 Android SDK version that will be used as the compile projectPROP_COMPILE_SDK_VERSION=28
# Android SDK version that will be used as the earliest version of android this application can run onPROP_MIN_SDK_VERSION=16
# Android SDK version that will be used as the latest version of android this application has been tested onPROP_TARGET_SDK_VERSION=28


Pie Download 선택하여 진행 합니다. 

      진행 중

 완료 후 Finish 버튼 클릭하여 완료 처리 합니다. 


     Next 클릭으로 계속 진행 합니다. 


   Portrait 또는 Landscape 선택 할 수 있습니다.
   cocos2d는 기본 실행이 Landscape로 실행 되여 
   Landscape 실행하게 선택하였습니다.

   Finish 버튼 클릭으로 완료 처리 합니다. 


 OK 버튼을 눌러 새로 만든 가상 장치로 프로젝트를 실행 합니다. 




가상 장치에서 실행 되는거 확인 할수 있습니다. 

9. android studio의 힙 메모리 8GB 이상으로 지정

   개발시 기본 힙 메모리가 부족하여 멈추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다
   가능하면 8GB이상으로 변경하여 개발 하는 것을 추천한다.



[GOOD LUCK][COCOS] 개발 환경 구성 4 - cocos2d-x - android 클라이언트 빌드 환경 구성 (mac pro) - 설치


1) cocos2d-x 압축 해제

    cocos2d-x-3.17.1.zip, android-ndk-r16b-darwin-x86_64.zip 압축을 해제 한다.


2) cocos2d-x 설치


   - 터미널 오픈 --> 압축 해제한 위치로 이동 --> ./setup.py 실행

  


setup.py 실행 후 NDK_ROOT 경로를 입력해야 합니다.


3) NDK_ROOT  경로 입력


   위에서 압축 푼 android-ndk-r16b 경로 입력 후 Enter
 




4) ANDROID_SDK_ROOT 경로 입력





  ANDROID_SDK_ROOT 경로를 찾기 위해  android studio를 실행한다.

  기본 프로젝트 또는 테스트용으로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하여 진행한다.

 

Tools --> SDK Manager 실행




sdk 경로를 가져와서 입력 후  Enter



 

5) 설치 확인 

 cocos -v 입력하여 설치 확인을 한다.




6) ninja 설치

   - 먼저 homebrew 설치
       링크 : https://brew.sh/index_ko
   




/usr/bin/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

터미널에 붙여 넣어 Enter 후 중간에 계정 비번 입력창이 나오고 비번 입력 후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 homebrew 설치 완료 후 터미널에 입력하여 ninja를 설치한다.  

$ brew install ninja

 -  설치 확인  
ninja --version

7) Key store 설정

   생성 및 xxxx.jks 찾아 등록(debug, release v1, v2 모두 선택)

   주의) 이전 파일 등록시 build.gradle에 xxxx.jks 파일 경로 및 계정 정보가 설정되어 있음.
            jks파일에 대한 설정이 맞는지 확인이 필요

2019년 5월 18일 토요일

[GOOD LOUC][COCOS] 개발 환경 구성 3 - cocos2d-x - android 클라이언트 빌드 환경 구성 (mac pro) - 다운로드


- cocos2d-x 설치에 필요한 파일 다운 로드


  1. java 다운로드 및 설치 


                
        
     
터미널창에서 설치 후 버전 확인, 설치 방법은 정리가 잘 된 블로그가 많아 생략 하겠습니다.


 2.  android studio 다운로드 및 설치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hl=ko


    3.4.1 버전 다운로드 진행 후 설치를 진행 합니다 
    설치 방법 설명은 생략 합니다.  



3. cocos2d-x 다운 로드 (https://cocos2d-x.org/download)

    3.17.1 버전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4.  ndk 다운로드 (ndk 19)

      android studio의 SDK Manager에서 다운로드 진행하시면 됩니다.
      환경 구성할때 버전이 19.2 버전이라 다운로드 하여 진행하였습니다. 
      

   
   

5.  ndk 16 버전 사용시  

    참고로 cocos에서 공식적으로 확인된 버전은 ndk 16 버전입니다.
    저는 boost 적용 등등 다른 이유로 인해 19버전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밑에 정보는 혹 ndk 16버전으로 진행하는 분을 위해 설치 방법을 공유 합니다.


     (cocos2d-x 패치 log  링크 https://github.com/cocos2d/cocos2d-x/blob/v3/CHANGELOG
   
     




    최신 release version r19c 이고 아래로 내리면 이전 버전 다운로드 링크가 있습니다.

   
     링크 이동시 약관에 동의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Mac OS X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설치는 다음 게시글에서 진행하겠습니다. 
  



[GOOD LUCK][COCOS] 개발 환경 구성 2 - 프롤로그 (서버 개발 환경)

1인 개발자로 앱 개발 위해 개발 환경 구성 


2) 서버

  - 서비스 구성 : centos7, maria db 

                          centos 7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mariadb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 개발 pc : window 10 , visual studio 2017


                     windows 10

visual studio 2017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앱 링크

1) ios 앱 링크       https://apps.apple.com/app/id1438419928 2) android 앱 링크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nondeve...